오렌지 카운티 해안에서 대규모 기름 유출 사태가 발생해 헌팅턴 비치 부두에서 뉴포트 비치까지 이어지는 해변 지역이 전면 폐쇄됐다.
3일 LA타임스와 KTLA 방송 등은 대규모 기름 유출 사태가 2일 오후 처음 발견됐으며 이 유막은 엘리로 알려진 연안 석유 플랫폼과 연결된 파이프라인에서 기름이 대량 누출된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이 기름 유출 사태로 인해 약 90종의 새가 서식하는 탤버트 마시를 포함 인근 헌팅턴 비치로 확산돼 광범위한 지역이 오염된 상태다.
현재 기름 유출은 헌팅턴 비치 부두에서 뉴포트 비치까지 이어지는 5.8마일에 달하고 있으며 오염 면적은 13제곱마일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된다.
관계자는 “기름 유출 영향을 고려해 부두에서 산타아나 강 부두까지 해변을 모두 폐쇄하기로 시와 주정부 당국이 결정했다”고 밝혔다.
당국은 사람들에게 헌팅턴 비치와 뉴포트 비치 주변의 해변을 피할 것을 촉구하고 있습니다.
관계자들은 성명을 통해 “유출은 헌팅턴 비치에 심각한 영향을 미쳤고 해변과 헌팅턴 비치 습지에서 상당한 생태적 영향이 발생했다”고 말했다.
기름 유출로 인해 Great Pacific Airshow의 마지막 날 행사도 취소됐다.
이날 행사를 취소한 것은 해안경비대 및 주정부 기관과 함께 12만 6,000갤런의 기름 유출에 대한 정화 및 조사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관계자는 “청소 작업을 용이하게 하고 잠재적인 건강 영향을 고려하여 어제 유출로 인해 쇼의 마지막 날을 취소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불편을 드려 죄송하고 미리 양해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제5회 연례 에어쇼는 금요일 아침 헌팅턴 비치 부두에서 시작되어 토요일에 약 150만 명의 방문객이 해변을 찾았다. 행사는 일요일 오후까지 진행될 예정이었습니다.
관계자는 “시가 상징적인 퍼시픽 에어쇼의 마지막 날 취소 결정의 엄중함과 이 결정이 초래할 이날 오전 오렌지 카운티 감독관 카트리나 폴리는 파손된 파이프라인에서 헌팅턴 비치 해안에서 약 5마일 떨어진 곳에서 석유가 여전히 누출되고 있다고 밝혔다.
Going for a swim amidst a major oil Spill off of Huntington Beach and Newport Beach. Booms deployed. Huntington Beach closed @Pacific_Airshow cancelled #oilspill #orangecounty @latimes @latimesphotos pic.twitter.com/ZBHjkMZeXe
— Allen J. Schaben (@alschaben) October 3, 2021
폴리 감독관은 휴스턴의 Amplify Energy사 소속인 캘리포니아 롱비치의 Beta Offshore가 운영하는 플랫폼인 엘리를 “아직도 누출이 진행 중이며 책임자가 파이프라인에서 수리 작업을 벌이고 있다”고 말했다.
Platform Elly는 LA 카운티 해안의 연방 수역에 자리 잡고 있으며 두 개의 다른 플랫폼에서 원유 생산을 처리한다. 이는 연방 내무부가 감독하는 해역에 위치한 베타 유전으로 알려진 대규모 원유 저장소 위에 위치해있다.
당국은 주민들에게 수상 활동을 피하고 해안에서 멀리 떨어져 있으라고 촉구했습니다.
폴리 감독관은 “물에 들어가지 마세요. 아직도 낚시를 하는 사람들이 있다”며 “ 여기서 낚시를 해서는 안 되며 해안에서 50피트 이상 떨어져 있어야 한다”고 주의를 당부했다.
이미 해안에는 죽은 물고기와 새들의 사체가 물위에 떠있다는 제보가 접수되고 있다고 폴리 감독관은 덧붙였다.
캘리포니아 어류 및 야생동물국 관리들은 주민들에게 기름 유출로 피해를 입은 동물을 도우려 하지 말고 동물을 목격한 경우 877-823-6926으로 오일드 야생동물 관리 네트워크(Oiled Wildlife Care Network)에 신고할 것을 요청하고 있다.
<김치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