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렌 배스 LA 시장은 2024년 범죄 감소와 안전 강화 성과를 발표하며 LA시의 공공 안전 전략이 긍정적 결과를 가져왔다고 밝혔다.
발표에 따르면, LA 경찰국(LAPD)의 주도적인 대응과 커뮤니티 기반 안전 대책으로 살인 사건이 25% 이상 감소했고, 갱 관련 살인 사건은 50% 이상 줄어들었다.
베스 시장은 또한 LA 소방국(LAFD)의 보건 및 안전 대응 능력 확대도 강조했다. 소방국은 신속 대응 차량(FRV)을 추가 도입해 대형 화재에 더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됐다.
조직적 절도 대응 성과도 눈에 띈다. 2023년 발족한 조직적 소매 절도 대응팀(ORCTF)이 350명 이상 체포하고 약 6,600만 달러 상당의 도난 물품을 회수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LAPD는 주택 침입 절도 급증 지역에 대한 대응을 강화했으며, 경찰 인력 확충과 함께 지원 및 채용 프로그램을 개선해 올해 지원자 수가 4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베스 시장은 2028년 LA 올림픽과 같은 대형 국제 이벤트에 대비한 준비와 함께, 지속적으로 범죄 예방과 시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삼겠다고 강조했다.
LA 소방국은 긴급 구조 역량을 강화하며 전국 및 지역 재난에 신속히 대응하고 있다. 허리케인 구호 활동과 대형 화재 진압 지원을 통해 지역과 국가적 위기 대응에 기여하고 있다.
베스 시장은 “범죄 감소와 소방 대응력 확충은 긍정적 변화의 시작이지만, 여전히 많은 시민이 안전에 불안을 느끼고 있다”며, “범죄를 신속하게 대응하고, 예방하며, 모두가 안전하다고 느낄 수 있는 LA를 만들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재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