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만 명의 LA 카운티 주민들이 팰리세이즈와 이튼 산불로 인해 가장 중요한 자산인 집과 재산의 대부분이 소실된 참담한 현실과 싸우고 있다.
충격과 슬픔이 아직 생생하고 개인의 안전은 더 이상 문제가 되지 않을 수 있지만, 문제는 그 다음이다.
캘리포니아에서는 주택소유자 보험 가입이 법적으로 의무화되어 있지 않지만 대부분의 대출 기관은 주택소유자 보험을 요구한다.
즉 모기지가 없는 주택 소유주의 경우 보험에 가입하지 않은 경우가 있지만, 모기지가 남아 있다면 대출기관이 강제적으로 보험 가입을 의무화하기 때문이다.
산불 피해자의 첫 번째 단계는 보험 회사에 연락하여 피해 사실을 신고하고 보험금 청구 절차를 시작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캘리포니아 보험국장 리카르도 라라는 보험사들이 피해를 입은 사람들을 돕기 위해 신속하게 움직일 것을 촉구했다.
라라 국장은 10일 “지금은 가족과 건강에 집중해야 할 때입니다. 여러분이 마지막으로 걱정해야 할 것은 보험입니다“라고 말했다.
보험위원회는 1-800-927-4357번으로 연락하여 화재 피해자들이 절차를 탐색하고 보험에 가입하지 않은 사람들을 도울 수 있다고 밝혔다.
많은 주택 소유주들이 자신의 재산과 개인 소지품에 대한 보험에 대해 잘 알고 있지만, 보험이 대피와 관련된 비용도 보상할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보험위원회는 정부 대표와 보험사가 참여하는 지원 워크샵을 두 차례 개최할 예정이다.
첫 번째는 1월 18~19일 팰리세이즈 산불 발생 인근인 산타모니카 컬리지에서, 그 다음 주말인 1월 25~26일에는 이튼 산불 발생 지역인 패서디나 시티 컬리지에서 열릴 예정이다.
캘리포니아 보험위원회는 보험금 청구를 준비 중인 산불 피해자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언을 제공했다.
- 신고 페이지를 포함하여 주거용 주택보험증권의 전체 사본을 확보할 것
- 긴 재건 과정을 고려하여 추가 생활비 한도를 확인하고 추가 생활비 비용을 관리할 것
- 집을 떠나 다른 곳에서 생활하면서 발생하는 모든 비용을 추적할 것
- 보험사/손해사정사와의 보험금 청구 및 보험금 한도에 관한 대화를 모두 문서화 할 것
- 보험 보상 한도와 비교하여 실제 비용을 합리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최소한 한 곳 이상의 공인 계약업체로부터 주택 재건 비용에 대한 견적을 받거나 입찰에 참여할 것.
- 보험부 핫라인(800) 927-4357으로 전화하거나 온라인을 통해 도움을 요청할 것
- 다른 곳에서 구매하거나 재구축해도 교체 비용 전액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할 것
- 계약업체, 변호사 또는 공인 손해사정사에 대한 결정을 서두르지 말고 자신의 상황을 평가할 것.
- 건축 비용에 대한 일반적인 정보나 기타 일반적인 의견에 근거하여 보상 범위가 충분하지 않다고 가정하지 말 것.
- 보험금 청구에 도움을 줄 공인 손해사정사나 변호사가 필요한지 여부를 평가해 도움을 받을 것.
보험이 해지 됐을 경우, 혹은 보험이 없는 경우
캘리포니아주에서는 보험사들이 보험을 취소하거나 갱신하지 않는 사례가 급증하고 있는데, 이는 영업에 악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라고 주장한다.
이에 대해 라라는 “주지사가 비상사태를 선포한 후 화재 경계선 내 또는 인접한 특정 지역”에서 주택 보험을 취소하거나 갱신하지 않는 보험사에 대해 1년간 유예 조치를 취한다고 발표했다.
여기에는 팰리세이즈 화재 및 이튼 화재 대피 구역이 포함된다.
또 다른 명령은 산불이 처음 폭발하기 전 90일 이내에 비갱신 통지를 받은 산불 지역 주민들을 보호한다.
라라 국장은 “10월 9일부터 1월 7일 사이에 주택소유자 보험으로부터 갱신 불가 통지를 받았다면 보험 회사는 올바른 조치를 취하고 소중한 보험 계약자로 유지해야 한다”고 유예정책을 설명했다.
연방재난관리청(FEMA) 지원
연방재난관리청은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산불로 피해를 입은 개인과 지역사회에 지원을 제공한다.
개인 지원 프로그램은 임시 주거, 필수 주택 수리, 보험에 가입하지 않은 개인 재산 손실에 대한 보조금을 제공한다.
기타 필요 지원 프로그램은 의료, 치과, 장례 비용 및 기타 재난 관련 비용도 지원한다.
산불 피해자는 DisasterAssistance.gov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하거나 1-800-621-3362로 전화하여 신청할 수 있다.
LA 카운티 지원
LA 카운티의 211 서비스는 산불 피해자에게 응급 및 위기 서비스, 주택 및 노숙자 지원, 식량 지원, 건강 관리 서비스, 정신 건강 지원 등 포괄적인 지원을 제공한다.
또한 카운티에서는 고용 및 재정 지원, 가족 서비스, 법률 지원도 제공한다.
화재 피해자는 2-1-1로 전화하거나 211 LA 카운티 웹사이트(211la.org)를 방문하여 이러한 자원을 이용할 수 있다.
<박성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