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금 보고시 자영업자들이 가장 흔하게 공제하는 항목 중에 하나가 자동차 경비 공제이다.
그런데 생각외로 자동차 경비공제를 받기위해 어떤 서류를 준비 해야하는 지 알고 있는 사람은 많지 않다.
자동차 경비공제를 하는 방법 및 필요한 준비 서류가 무엇인지 알아보자.
자동차 경비 공제는 두 가지 방법이 있는데 첫째는 standard mileage method 이고 두번째는 actual expense method 이다.
먼저 이 두 가지 방법을 설명하기 전에 경비 공제를 위해서 반드시 준비 해야 할 서류가 있다.
바로 daily mileage record 이다. Daily mileage record 는 말 그대로 매일 자동차 사용 내역을 기록하는 것이다. 자동차를 타고 어디에 갔는지, 몇 마일 이었는지, 무엇 때문에 갔는지, 비지니스 때문인지, 개인 용도인지 등의 내용을 기록 해 놓아야 한다. 이렇게 기록을 해 놓으면 1년 동안 비지니스로 사용한 자동차 마일이 얼마이고 개인 용도로 사용한 마일이 얼마인지 금방 확인이 된다.
이 기록을 가지고 standard mileage method 를 사용할지 actual expense method 를 사용할지
결정하면 된다.
Standard mileage method 는 위에 설명한 daily mileage record 에서 비즈니스 용도로 사용한
마일에다 매년 IRS 에서 발표하는 standard mileage rate 을 곱하면 된다.
2023년도 standard mileage rate 은 65.5 cents 이다. 예를 들어 일년 총 mileage 가 10,000 인데 daily mileage record 를 보니까 개인 용도로 6,000 마일을 사용했고 비지니스 용도로 4,000 마일을 사용했다면 자동차 경비 공제는 $2,620 (4,000 x 65.5 cents) 이다.
세금 보고서에 일년 총마일이 얼마인 지 그중 비지니스 마일이 얼마인지 내용을 다 보고해야 한다.
Standard mileage method 는 daily mileage record 만 있으면 자동차 경비에 대한 다른 영수증이 없어도 IRS 에서 그대로 인정을 해 준다.
Actual expense method 도 daily mileage record 가 당연히 있어야 하고 또 daily mileage record를 사용은 하는데 standard mileage method 와는 달리 IRS 에서 발표하는 standard mileage rate을 사용하지 않고 말 그대로 actual expense 를 사용한다.
이 방법은 실제로 자동차에 들어간 비용을 사용하는 방법인데 자동차 개스비, 수리비, 보험비, 자동차 월 페이먼트 이자 (원금은 안됨) 등등 자동차에 들어간 모든비용을 비지니스 용도 사용만큼 공제 해주는 것이다.
예를 들어 이 모든 비용이 일년동안 $5,000 이었다고 하고 위의 예에서 처럼 일년 총마일이 10,000 이고 이중 비즈니스 마일이 4,000 이었다면 비지니스사용 ratio 가 0.4 (4,000/ 10,000) 이므로 자동차 경비공제는 총경비에다 0.4를 곱한 $2,000 ($5,000 x 0.4) 가 된다.
여기에다 추가로 감가상각비를 더할수 있는데 감가상각비는 차 구입가격에다 비지니스사용 ratio 적용해서 IRS 에서 정해놓은 감가상각율을 곱해서 계산한다.
이 방법을 사용 할려면 실제로 들어간 모든 비용에 대한 영수증을 반드시 보관하여야 한다. Actual expense method 는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모든 영수증을 반드시 보관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지만 자동차를 비지니스로 많이 사용하는 경우 standard mileage method 보다 더 많은 경비 공제를 받을 수 있으니까 사용하기를 권한다.
그런데 자동차를 많이 사용하지 않는 비지니스는 actual expense method 와 standard mileage method 가 별 차이가 없으므로 굳이 일일이 영수증을 다 보관할 필요가 없는 standard mileage method 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