캘리포니아 주 노동당국은 LA와 오렌지 카운티에서 카워시 업체 19곳의 노동법 위반 행위를 적발하고 130만 달러 벌금을 부과했다.
지난 10일 캘리포니아 노동청(LCO)은 LA 카운티 남부 지역과 오렌지 카운티에 위치한 19개 카워시 업체들에 대해 임금체불 등의 혐의로 총 130만 달러의 벌금을 부과했다고 발표했다.
조사 결과, 이들 카워시 업체들은 불법적인 사업 관행을 통해 960명의 근로자에게 피해를 입힌 것으로 나타났다.
릴리아 가르시아-브로워 캘리포니아 노동청장은 카워시 업체들이 법에 따라 노동청에 등록하고 보증금을 제출해야 하지만 많은 사업체들이 여전히 등록하지 않고 법을 회피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카워시 업계의 근로자들이 임금 절도와 같은 불법 행위에 특히 취약하다는 점을 강조하고 용납될 수 없는 행위라고 지적했다.
부과된 벌금 중 대부분인 81만 920달러는 레돈도 오토 스파와 락앤롤 카워시 등 두 곳에서 발생했다.
레돈도 오토스파는 Redondo Car Wash라는 이름으로 레돈도 비치에서 운영되고 있으며, 록앤롤 카워시는 허모사 비치에서 운영되고 있다.
이 두 카워시 업체들은 노동청에 등록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최저 임금을 제대로 지급하지 않았고, 근로자들에게 필수 휴식 시간을 제공하지 않는 등 여러 주 법률을 위반했다.
일부 근로자들은 조사에 협조한 뒤 보복성 해고나 근무 시간 축소를 당했다는 진술을 했으며, 이에 대한 보복 조사도 현재 진행 중이다.
이번 조사와 관련해 적발된 기타 카워시 업체들은 다음과 같다.
1st Pass, LLC, Canyon Auto Spa, Ceeson USA Inc., Century 1318, Inc., Crenshaw Imperial Car Wash Inc., Flow Wash LLC, Gael Car Wash LLC, H&S Energy Products, LLC, Inglewood Express Carwash, LLC, Lucky 7 Car Wash LLC, Lynwood City Carwash, Inc., Morsade Enterprises, Inc., Rallysport Autospa LLC, Robert Mcelroy LLC, Springbok Capital Group LLC, Village Auto Spa Inc. 등이다.
이번 조사는 2022년 9월에 시작되었으며, 일부 사례에 대한 추가 조사가 계속되고 있다.
조사는 캘리포니아 전략적 집행 파트너십(California Strategic Enforcement Partnership)의 일환으로 진행되었으며, 노동자 권익을 옹호하는 비영리 단체인 CLEAN(Community Labor Environmental Action Network)이 노동청에 해당 사례를 제보하면서 시작되었다.
<김상목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