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추수감사절 연휴기간 전국에서 8천만 여명이 이동할 것으로 예측됐다.
여행객들 수백만 명은 비행기를 이용할 것으로 추정됐다.
이번 추수감사절 연휴 기간 기록적인 인구가 이동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공항 보안 검색대 스트레스는 여전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보안검색대 통과를 위해 거쳐야 하는 과정의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해 다양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공항 관계자는 조언했다.
공항관계자는 직원의 지시에 따라 소지품을 꺼내고 물건 등을 쓰레기통에 버리고 바쁘게 움직이면서 대기줄의 지체현상을 유발한다.
이로 인해 뒤에 공항 이용객들의 짜증은 뒤로한 채 마치 ‘나는 몰랐다’는 식 혹은 ‘어차피 이것도 권리’라는 의기양양한 모습은 대기객들의 스트레스를 유발한다.
교통안전국은 공항검색대에서 가장 많이 하는 실수와 이를 방지하는 팁은 추수감사절을 앞두고 공개했다.
1. 준비되지 않은 상태로 공항에 도착
가장 흔한 실수는 서류 없이 공항에 도착하는 것이다. 비행기 티켓과 신분증을 준비하지 않은 채 공항에 도착해 이를 찾기 위해 공항 티켓팅 입구에서부터 지연을 초래한다. 비행기 티켓과 신분증은 수하물 속에 묻어두지 말고 쉽게 찾을 수 있는 곳에 보관하고 즉각 꺼낼 수 있는 곳에 소지해야 한다.
2. 311 규정 무시
많은 승객이 액체류는 3.4 온스 이하의 용기에 담아야 하고, 모든 용기는 가방 하나에 넣어야 하며 승객은 이런 가방을 하나만 허용한다. 3-1-1 룰이다.
많은 승객들이 이 규칙을 무시하고 현장에서 물건을 버리거나 다시 담는 등으로 지연을 초래한다.
3. 금지 품목 포장
명백한 소지 금지 지침이 있음에도 기내 반입 금지 품목을 수하물에 넣는 경우가 많다. 큰 액체, 날카로운 물건, 특정 전자제품등은 수하물 소지 금지품목이다. 이를 다시 꺼내고 짐을 다시 쌓고, 추가 검색과 지연으로 이어진다. 칼과 총기는 집에 두고 공항 이용 전 교통안전국의 금지 품목 목록을 확인하자.
4. 부적절한 복장
복장은 보안 검색 절차에 큰 영향을 미치며 지연의 원인이 된다. 벗기 어려운 신발, 큰 버클리 달린 벨트, 또 과도한 장신구를 착용하면 경보가 울리고, 추가 검색이 필요하다. 교통안전국은 슬립온 신발을 착용하고 금속 액세서리는 착용하지 않는 것을 권장한다.
5. 도착시간 잘못 판단
보안검색대를 통과하는 데 필요한 시간을 과소평가하지 마라. 앞에 열거한 실수를 한 사람들로 인해 시간이 지연될 수 있고, 연말연시 여행 성수기에는 승객수가 증가한다.
연휴에 공항을 이용할 때에는 국내선의 경우 최소 2시간 전에, 국제선의 경우 3시간 전에 공항에 도착하는 게 좋다. 공항 주차장에 도착이 아니라 청사 도착을 이야기 하는 것.
6. 주머니를 미리 비워라
흔한 실수 중 하나는 신체 스캐너를 통과하기 전 주머니를 비우지 않아 여러차례 검색대를 들어갔다 나왔다를 반복해 지연을 발생하는 행위다. 열쇠, 휴대폰, 머니클립, 잔돈 등은 미리 비워야 한다.
7. 교통안전국 요원의 말을 잘 들을 것
교통안전국(TSA) 직원들이 가장 실망스러워 하는 습관 중 하나는 여행객들이 지시를 듣지 않는 것이라고 말한다. 가방에서 노트북을 꺼내지 않거나, 신발과 벨트를 벗지 않는 승객들도 포함된다.
교통안전국 요원의 지시를 따르면 원활하게 검색대를 통과할 수 있다.
8. 마지막까지 기다리지 말고 미리미리 준비할 것
많은 여행객들이 주머니에서 물건을 꺼내거나 노트북을 꺼내는 일을 마지막 순간까지 기다렸다가 실시한다. 직원에게 신분증을 제시하고 컨베이너 벨트로 이동할 때 준비를 시작하면 여유롭게 검색대를 통과할 수 있다.
9. 교통안전국 직원과 언쟁하지 말자
절차 및 정책에 대해 교통안전국 요원과 언쟁을 벌이면 줄이 길어지고 불필요한 긴장감이 조성될 수 있다. 침착함을 유지하고 여행이 순조롭게 진행되도록 언쟁은 피하자.
10. 아이먼저
부모가 자녀보다 먼저 신체 스캐너를 통과하면 안전에 대한 우려와 교통안전국 직원의 추가 업무가 발생할 수 있다. 공항은 혼란스럽고, 아이는 부모와 떨어질 수 있다. 어린이는 보안절차를 이해하지 못하거나 신발, 재킷, 또는 기타 물품을 벗는 데 도움이 필요하다.
11. 사전 체크 시스템을 활용하라
여행이 잦은 여행객의 경우 TSA PreCheck를 적극 이용하라. TSA PreCheck를 이용하면 신속한 검색을 받을 수 있고, 스트레스도 줄일 수 있다.
<박성철 기자>
공항 이용객. Image by Gerd Altmann from Pixabay
https://ktla.com/news/the-11-biggest-mistakes-air-travelers-make-at-the-security-checkpoi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