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을 즐기는 사람들이라면 술에 만취한 다음 날이면 어김없이 찾아오는 깨질 듯한 두통, 탈수, 무기력 등 숙취 후유증에 대처하는 나름의 방법들을 가지고 있다.
대부분의 한국인들이 술 취한 다음 날 찾는 해장 음식 중 하나인 콩나물 국밥 이 영국의 내셔널 지오그래픽이 선정한 세계의 맛있는 숙취 해소 음식(hangover cure) 9가지 중 하나로 꼽혀 눈길을 끈다.
지난 달 내셔널 지오그래픽은 전 세계에서 가장 맛있는 숙취 치료 음식 9개를 소개했다.
내셔널 지오그래픽은 콩나물 국밥을 콜롬비아의 창구아 Changua , 캐나다의 블러디 시저 Bloody Caesar에 이어 세번째 순서로 소개했다.
내셔널 지오그래픽은 “확고한 술 문화를 가지고 있는 한국에는 숙취 해소 음식으로 ‘해장국’이라는 음식 장르가 있을 정도라며, 술로 밤을 보낸 다음 날 전주에서 시켜 먹는 콩나물국밥 Kongnamul gukbap 은 한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숙취 해소 음식 중 하나”라고 설명했다.
내셔널 지오그래픽이 한국의 콩나물 국밥과 함께 소개한 숙취 해소 음식은 이탈리아의 미드나잇 스파게티 Midnight spaghetti, 체코의 Utopenci, 하와이의 로코모코 Loco moco , 푸에르토 리코의 산코초 Sancocho , 멕시코의 뷰엘베라 비다 Vuelve a la vida., 우간다의 카토고 Katogo 등이다.
<박재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