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19 사태로 집에 머무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집안 구석구석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집안 대청소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집안 구석구석 청소하다보면 찌든때 빠지지 않는 때, 그리고 심지어 악취까지 나는 경우가 있어, ‘어떻게 이렇게 살았지?’ 라며 자책한다는 사람들도 많았다.
그럴때 가장 먼저 생각나는 것이 식초다. 살균도 되고, 구석구석 냄새 제거에도 탁월할 것으로 믿는데 실상 그렇지 않은 상황도 많다.
머니토크뉴스는 집안일에 식초를 사용하면 안되는 9가지를 조언했다. 집안 청소할 때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 청소용과 식용을 구별하여 사용하자. – 보통 마켓에서 청소용 식초를 판매하기 때문에 청소용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설마 집안 청소를 사과식초를 사용해 오랫동안 사과식초 냄새를 맞고 싶지 않다면..
- 식초와 청소 화학용품을 함께 섞어 쓰면 더 강력해진다? – 잘못된 생각이다. 오히려 악취가 나거나 청소효과가 떨어질 수 있다.
- 대리석이나 주방 카운터 탑을 식초로 깨끗이 닦는다 – 대리석 특히 그라나이트로 된 카운터 탑은 코팅이 되어 있는데 식초가 이 코팅제를 벗겨낼 수가 있다. 주방 카운터 탑은 전용 세제를 사용할 것.
- 스팀 다리미에 넣고 사용하면 소독이 된다? – 다리미의 부식 속도를 높여줄 뿐 아니라, 옷감을 상하게 할 우려가 있다.
- 스테인레스 주방용품을 식초로 닦으면 깨끗하다 – 칼이나 포크 그리고 냄비 등 스테인레스 제품들은 미세한 코팅이 되어 있다. 식초를 이용할 경우 코팅이 벗겨지거나, 칼이나 포크의 경우 날카로움이 떨어질 수 있다.
- 마루바닥 청소 – 반짝이는 새것같은 마루바닥을 계속 유지하고 싶다면 식초 사용은 피하라.
- 식기 세척기에 식초 몇방울 – 식기 세척기 이음세의 고무를 마모시킬 수 있다. 배수구의 호수도 부식시킬 가능성이 있다.
- 세탁기에 식초 몇방울? – 식기 세척기와 마찬가지로 세탁기 수명을 단축시킬 수 잇다.
- 전자제품 표면을 식초로 닦아내면 깨끗하다? -전화기나 TV 컴퓨터 모니터를 식초묻힌 헝겊으로 닦으면 깨끗해 지는게 아니라 표면의 코팅을 벗겨내게 된다.
<이수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