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클리닉에 내원하시는 여자분들 중에 손발이 찬 분들이 너무 많다. 손발을 만져보고, “손발이 많이 차시네요” 라고 하면, “ 저는 원래 손발이 차요” 이렇게 답하신다. 그런데 원래 찬 분은 없다. 태어날 때 손발이 차가운 채로 태어나질 않았을 텐데 말이다. 손발이 찬 분들의 복진을 할 때는 배도 역시 차다. 다들 내 손이 따뜻하다 하신다. 손발이 찬 원인이 애초에 위장에서 시작됐을 가능성이 많다.
그런데 수족냉증을 간과하고 오랫동안 놔두게 되면 또 다른 문제를 일으킬 수 있어서 여기서 언급하고자 한다.
손발이 차가운 증상은 혈액순환 장애, 신경계 문제, 또는 체온 조절 기능 이상 등 여러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다. 한의학적으로는 기혈(氣血) 부족, 양기(陽氣) 허약, 혈어(血瘀, 혈액 정체) 등이 주요 원인으로 꼽힌다.
서양의학적 원인
- 혈액순환 장애 – 말초 혈관이 좁아지거나 혈액 공급이 원활하지 않아서
- 빈혈(Anemia) – 철분 부족으로 혈액이 충분한 산소를 운반하지 못해서
- 저혈압(Hypotension) – 혈류 공급이 손발까지 원활하지 않아서
- 갑상선 기능 저하(Hypothyroidism) – 신진대사가 저하되어 체온 조절 기능이 약해져서
- 레이노 증후군(Raynaud’s Syndrome) – 추운 환경에서 말초 혈관이 과도하게 수축해서
- 스트레스와 자율신경 문제 – 스트레스가 심하면 교감신경이 과활성화되어 말초 혈관이 수축되서—화가 심하게 날 때 손을 만지면 많이 차다. 열이 과도해지는 것을 방지함이다.
한의학적 원인
- 기혈 허약(氣血虛弱) – 기와 혈이 부족하면 손발에 혈액 공급이 원활하지 않는다. 그래서 몸 전체가 차고 쉽게 피로해진다. 어지럽기도 하고, 피부색도 창백하다.
- 양기 부족(陽氣不足, 신양허證) – 몸을 덥게 하는 에너지가 부족하여 쉽게 차가워진다. 주로 아랫배가 차고, 발도 차다, 소화력이 약하고 추위를 심하게 탄다.
- 혈어(血瘀, 혈액 정체) – 혈액이 원활하게 흐르지 못해 말초까지 도달하지 않는다. 손발이 저리기까지 하고, 냉증으로 인한 통증도 동반된다. 피부색을 어두울 수 있다.
손발이 차가운 증상이 단순한 일시적 현상이 아니라 지속된다면, 혈액순환 장애, 자율신경 이상, 내분비 문제 등의 신호일 수 있다. 방치할 경우 더 심각한 질환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수족냉증이 관련될 수 있는 질병은 아래와 같다.
- *말초혈관 질환 (혈액순환 장애)- 레이노 증후군(Raynaud’s Syndrome)으로 심할 경우 궤양. 조직 괴사 발생 가능
- *동맥경화증 (Atherosclerosis)- 혈관이 좁아지면서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아, 손발 저림, 통증을 유발하여 심장질환(협심증, 심근경색) 및 뇌졸중 위험이 증가된다.
- * 내분비·대사 질환- 갑상선 기능 저하증 (Hypothyroidism), 신진대사 저하로 손발 냉증, 쉽게 피로해진다. 체중 증가와 부종이 뒤따른다.
- *빈혈(Anemia)- 철분, 비타민 B12 부족으로 산소 공급이 감소되어 손발이 차고 어지럽고 창백한 피부를 보인다.
- *당뇨병 (Diabetes Mellitus)- 말초신경 손상으로 혈액순환 저하로 손발 저림, 차가움, 감각 둔화, 심할 경우 당뇨병성 신경병증(발 궤양, 괴사)등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 *추간판 탈출증(허리디스크)- 허리 통증, 다리 냉증, 저림을 보인다.
- *루푸스(Lupus), 류마티스 관절염- 오랫동안 냉기가 침착되면 자가면역질환으로 인해 혈관과 관절 손상을 일으켜 손발이 차고, 부종, 관절통을 나타낸다.
- *버거병(Buerger’s Disease)- 흡연과 관련된 혈관 염증으로 손발이 차가우며, 심하면 조직 괴사가 나타난다.
손발이 차가운 증상의 예방 및 개선 방법은?
체온 유지하기
- 따뜻한 옷을 입고 특히 발을 보온(양말 필수)
- 가벼운 운동(걷기, 요가)으로 혈액순환 촉진
혈액순환 개선
- 손발 마사지: 손, 발가락을 자주 주물러 혈액 순환 촉진
- 반신욕 & 족욕: 따뜻한 물(섭씨 42도)에 15분 담그기
식습관 조절
- 찬 음식(아이스커피, 냉면, 회) 피하기
- 따뜻한 국물 요리(삼계탕, 된장국) 섭취
- 철분 & 비타민 B 섭취 (시금치, 계란, 콩류)
한방차
- 생강꿀계피차, 당귀차, 생강차, 홍삼차, 쑥차로 기혈 보강
- 음식: 소고기, 닭고기, 대추, 견과류, 양고기, 부추, 마늘, 생강, 미역, 다시마, 생선, 강황 등
수족냉증은 단순한 증상이 아니라 심각한 질병의 초기 신호일 수 있어서 혈액순환 장애, 내분비 이상, 신경계 질환과 연관될 가능성이 높으므로 검진(혈액 검사, 혈관 검사, 신경 검사 등)도 해보고 생활습관 개선과 한방 요법(한의원 방문하여 한약 등 복용)을 병행해서 손발이 따뜻해진 체질로 돌아가보도록 해보자.
<제이슨 오 밸런스 앤 하모니 베버리 힐스 한의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