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11월21일 라미라다의 꽃돼지 (Kote Dae Ji Korean BBQ)에서는 특이한 모임이 열렸다.
와인 애호가들 10명이 참석해서 다양한 종류의 7병의 와인을 시음한 것이다. 한식집 그것도 돼지갈비로 유명한 꽃돼지와 와인의 페어링. 이렇게 보기 힘든 장소에 등장한 와인들에 대한 소개는 이날 행사의 주최자에 의하면 다음과 같다.
- 프랑스 상파뉴 지역의 NV Savart L’Ouverture Premier Cru: 100% 피노누아인 이 와인은 산도와 구조가 우아하고 섬세한 버블과 리저브 비율이 특징이다.
- 2023년산 Pascal Cotat Sancerre “La Grande Cote”: 역시 프랑싀 루아르 밸리의 이 100% 소비뇽 블랑은 라임, 복숭아, 허브, 플린티한 미네랄 감이 조화됐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 2020년산 Aubert 피노누아: 역시 100% 피노누아로 실크같은 질감을 지니고 래즈 베리, 체리같은 붉은색 과일로 만들어져서 부드러운 탄닌과 여운있는 감칠맛으로 유명 하다.
- 2015년산 Uccelliera Brunello di Montalcino Riserva: 이탈리아 토스카나 지역 산지오베제 와인으로 흑색 과일인 블랙 플럼를 재료로 해서 허브, 향신료, 강한 구조감 과 탄탄한 탄닌이 특징이다.
- 2017년산 Saxum “Paderewski”: 중가주 파소 로블스의 블랜드 와인인데 43% 시라, 26% 마타로 등으로 이뤄져 있다. 농익은 블랙베리, 스파이스, 흙, 구조감이 강하 고 장기 숙성 잠재력이 있다.
- 2006년산 Gaja Sori San Lorenzo Barbaresco: 이탈리라 피에몬테 지역의 가장 존경받는 와이너리 중 하나의 와인이다. 네비올로 종류로 탄닌이 강하고 산도가 높아 적절한 숙성을 필요로 한다.
- NV Chavost Solera Ratafia de Champagne: 프랑스 샹파뉴 지역 혼성 와인으로 포도 브랜디를 더해 만든 단맛으로 유명한 스타일이다. 순수한 과일향, 샨페인 특유의 효모 노트 그리고 깊고 짭짤한 구조가 특징이다.

사진 출처: 스시뉴스 LA
호스트인 꽃돼지의 오너도 참석했는데 호스트는 “제가 한식(한국술집포함)을 좋아하는 데 소주나 맥주를 선호하는 편이아니라서 좀 많이 아쉬운 점들이 많이 있었어요. 한식당에서 와인을 제대로 파는 곳들도 많이 없구요. 그래서 저희 식당에서도 와인을 팔았었 는데 반응이 없어서 지금은 서빙을 안 하고 있는데 앞으로 제가 셀렉션을 다시 해보고 싶어서 이런 와인 모임에 참석해서 와인 선정에 대해 도움을 좀 받고 싶어서 이번 모임 을 호스트 했어오”라고 밝혔다.


특히, 꽃돼지측은 한국 손님들이 좋아하는 와인들로 한 5가지 정도를 선택하기를 원했다.
오픈한 지 21년 된 패밀리 온 식당인 꽃돼지는 이 지역 단골 손님들에게 꽤나 알려져 있는 소금돼지가 제일 유명하다. 그 레시피는 오너의 어머니가 직접 개발한 요리인데 지금은 오너 부부가 운영하고 있다. 오렌지 카운티의 유일한 동치미 국수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어서 워낙 소금돼지와 동치미로 알려져 있지만 바베큐 고기 퀄리티도 훌륭하다
는 평가를 받고 있다다. 한식 중에도 감자탕, 낙지 돌솥, 곱창전골, 해물파전도 사랑을 받고 있다.

사진 출처: 스시뉴스 LA
이번 와인 모임에서는 주로 소고기(등심,꽃살, 차돌, 갈비) 바베큐와 와 소금돼지갈비를 내놓았고, 참석자들 모두 극찬을 했다.
돼지갈비로 유명한 LA 함지박이 더이상 존재하지 않는 현재 남가주에서 돼지갈비를 제대로 먹을 수 있는 식당은 꽃돼지가 거의 유일하게 됐다.
인스타그램 과 구글 링크는 다음과 같다.
https://www.instagram.com/kotedaeji.kbbq?igsh=MzRlODBiNWFlZA==
Kote Dae Ji Korean BBQ https://share.google/EKcQuzNJ6h9NbXqMP
▲주소: 14816 Beach Blvd, La Mirada, CA 90638
▲문의: (714) 523-9678
▲시간: 일-목요일 11am-9 pm, 금-토요일 11am-9:30pm
<김해원 발행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