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특별한 누군가를 사랑하게 된다. ‘사랑하게 된다’라고 수동적으로 표현할 수밖에 없는 건 사랑에 빠질 때 보이지 않는 어떤 힘이 작용하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이다.
이토록 사랑이란 예측할 수 없는 ‘사고’ 같기도 하면서도 우리는 소수의 특정한 사람에게만 사랑을 느낀다.
우리는 살면서 많은 사람을 만나지만, 그들을 모두 사랑하진 않는다. 친하게 지내더라도 그 중 아주 소수의 사람과 사랑에 빠지고, 지속해서 사랑하기로 한다.
그렇다면, 우리가 사랑에 빠질 때 대체 무슨 일이 일어나는 것일까?
책 ‘문제적 로맨스 심리 사전'(시크릿하우스)은 사랑 스타일부터 애착 유형별 연애, 성격 스펙트럼, 진화심리학, MBTI, 위험한 사랑, 안전 이별까지 사랑과 연애에 관한 모든 심리가 담겼다.
심리학자 3명이 이 책에서 다면적, 다층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사랑과 연애에 대한 심리학을 소개한다.
MBTI가 대중들의 사랑을 받았던 것은, ‘인간이 최소 16가지 유형은 된다’는 취지로 인간은 서로 다른 점이 있고, 강점도 다르다는 것을 사람들에게 알려줬기 때문이다. 나와 네가 서로 다른 것이지, 틀린 것이 아니라는 말이다. 사랑도 마찬가지다.
저자들도 사랑도 다양한 유형과 스타일이 있으며, 사람마다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의 비중 역시 모두 다르기 때문에, 인간 유형만큼 다양한 사랑의 가치관과 스타일이 있다고 말해준다.
저자들은 사랑과 연애를 할 때 일어나는 거의 모든 상황, 즉 만남부터 이별까지 심리학적으로 분석해 알려 준다.
현실에서 사랑은 어떻게 전개되는지도 살펴본다. 진화심리학, 행동 분석, MBTI별 연애 방식 차이, 성격 스펙트럼의 특징이 연애에 미치는 영향, 행복한 관계 맺는 법과 안전하게 이별하는 법도 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