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 앱의 일부 사용자들이 스타벅스가 음료 주문 시 제공하는 리워드인 ‘별(Star)’이 마이너스로 보이는 상황에 처했다.
지난달 29일 비즈니스인사이더는 일부 스타벅스 앱 사용자들의 계정에서 스타벅스 리워드 ‘별’이 마이너스로 적립됐다고 보도했다. 미국 스타벅스는 고객이 소비한 1달러 당 1~2개의 별을 고객의 앱에 적립하며 이는 무료 음료나 기타 스타벅스 제품으로 교환 가능하다. 별은 일반적으로 무엇인가 잘못되지 않는 한 ‘마이너스’ 표기가 되지 않는다.
미국 스타벅스는 “지난주 온라인 상으로 유출된 프로모션 코드를 사용한 특정 고객들의 ‘별’을 회수했다”고 밝혔다. 또 “해당 QR코드는 지난달 22일 행사에 직접 참여한 고객을 대상으로 ‘별 200개’를 제공하는 코드였으며, 불편을 드려서 죄송하다”라며 관련 사태에 대한 입장을 표명했다. 해당 코드는 지난주 미국 인터넷 커뮤니티 레딧에 공유돼 비활성화되기 전까지 많은 이들이 사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코드를 사용한 다수 고객들은 트위터 등 소셜미디어를 통해 ‘마이너스 별’이 적립된 스타벅스 앱 화면을 게시했다. 한 트위터 사용자는 “별 빚(Star debt)”이라며 상황에 대해 농담을 던졌다.
스타벅스의 ‘별 리워드’ 프로그램은 미국 현지에서만 3000만명 이상의 회원을 보유하고 있다. 올해 2월 변경된 미국 스타벅스 별 리워드 프로그램은 무료 커피를 구매하는 데 50개의 별에서 100개의 별이 필요해 고객들 사이 논란이 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