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tiva astiva
2026년 8월 11일, 화요일
  • 기사제보·독자의견
Weekend
Newsletter
Teen's
SushiNews
KNEWSLA
  • 전체
    • 한인/K-타운
    • LA/OC 로컬
    • 미국 (Ⅰ)
    • 경제/Money (Ⅰ)
    • S.F/California
    • National
    • 부동산/생활경제
    • 세계 (Ⅰ)
    • 한국
    • 엔터테인먼트
    • 오피니언/칼럼
    • 세계/경제/사회
    • 스포츠
    • 이슈/특집
    • 이런일도
    • Senior/Health
    • 여행
    • Food/Restaurant
    • 문화/Book/공연
    • 전문가 칼럼
    • IT/SCI/학술
    • 미디어
    • 자동차/항공
    • 기업스토리
    • Teen’s Press
  • 홈
  • 한인
  • LA/OC
  • S.F/California
  • 미국Ⅰ
  • 세계Ⅰ
  • 경제Ⅰ
  • 한국
  • 연예
  • 스포츠
  • 이슈
  • 화제
  • 문화
  • Teen’s Press
  • 칼럼
No Result
View All Result
  • 전체
    • 한인/K-타운
    • LA/OC 로컬
    • 미국 (Ⅰ)
    • 경제/Money (Ⅰ)
    • S.F/California
    • National
    • 부동산/생활경제
    • 세계 (Ⅰ)
    • 한국
    • 엔터테인먼트
    • 오피니언/칼럼
    • 세계/경제/사회
    • 스포츠
    • 이슈/특집
    • 이런일도
    • Senior/Health
    • 여행
    • Food/Restaurant
    • 문화/Book/공연
    • 전문가 칼럼
    • IT/SCI/학술
    • 미디어
    • 자동차/항공
    • 기업스토리
    • Teen’s Press
  • 홈
  • 한인
  • LA/OC
  • S.F/California
  • 미국Ⅰ
  • 세계Ⅰ
  • 경제Ⅰ
  • 한국
  • 연예
  • 스포츠
  • 이슈
  • 화제
  • 문화
  • Teen’s Press
  • 칼럼
No Result
View All Result
KNEWSLA
Weekend Newsletter
Teen's SushiNews
No Result
View All Result

“4:3 간헐적 단식이 살 빼는데 더 효과적”

2025년 04월 01일
0

Intermitted farsting diet By neirfy[어도비스탁 자료]
일주일에 4일은 정상적으로 식사하고 남은 3일 동안 음식 섭취량을 대폭 줄이는, 이른바 ‘4:3 간헐적 단식’이 매일 열량을 제한해 식사하는 것보다 체중 감량에 더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1일(현지시각) 내과 학회 학술지 내과학 회보(Annals of Internal Medicine)에는 미국 콜로라도대 대니얼 오스텐도르프 박사팀의 연구 결과가 게재됐다.

연구팀은 과체중 또는 비만 성인 165명을 대상으로 1년 동안 무작위 임상 시험을 진행한 결과, 4:3 간헐적 단식이 일일 열량 제한 단식보다 체중 감소 효과가 더 크게 나타났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체중 감량 전략으로서 간헐적 단식의 효과를 평가하는 12개월 이상의 장기 무작위 시험은 제한적”이라며 “특히 4:3 간헐적 단식과 일일 칼로리 제한 식이요법을 비교한 연구는 없었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연구를 위해 과체중 또는 비만(체질량지수·BMI 27~46㎏/㎡) 성인 165명을 무작위로 4:3 간헐적 단식 그룹(84명)과 일일 열량 제한 그룹(81명)으로 나눠 12개월 동안 체중 감량 효과를 측정했다.

4:3 간헐적 단식 그룹은 비연속적으로 주 3일 동안 하루 섭취 열량을 80% 제한하고 나머지 4일은 제한 없이 식사하도록 했다.

일일 열량 제한 그룹은 하루 섭취 열량을 35% 줄여 주간 섭취 열량의 총량을 4:3 간헐적 단식 그룹과 같게 했다.

또 두 그룹 모두 시험 기간 동안 기반 행동 지원과 중강도 신체 활동을 주당 300분으로 늘리라는 권장 사항 등을 포함한 고강도 종합 행동 체중 감량 프로그램에 참여했다.

12개월 뒤 측정한 결과 4:3 간헐적 단식 그룹은 체중이 평균 7.6% 감소했고, 일일 열량 제한 그룹은 평균 5%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4:3 간헐적 단식 그룹의 58%가 평균 5% 이상 체중이 감소했지만, 일일 열량 제한 그룹은 47%만이 체중이 5% 이상 감소했다.

연구팀은 “특히 4:3 간헐적 단식 그룹은 수축기 혈압, 총콜레스테롤, 저밀도 지단백질(LDL) 콜레스테롤, 공복 혈당 수치 등 심혈관 대사와 관련된 건강 지표가 더 많이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강조했다.

또 “4:3 간헐적 단식을 선택함으로써 매일 열량을 계산하고 음식 섭취를 제한해야 한다는 부담을 줄이면서, 식이요법의 지속성을 높일 수 있다”며 “4:3 간헐적 단식을 체중 감량 식이요법 전략으로 고려할 수 있을 것”이라고 부연했다.

콜로라도 대학 의학 조교수이자 해당 연구 주저자인 빅토리아 카테나치 박사는 ABC 뉴스에 “4:3 간헐적 단식 식이요법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를 준수하기가 더 쉬운 것으로 보인다”며 “일일 열량 제한 식이요법도 고려할 전략이다. 그러나 매일 칼로리를 제한하는 것은 정말 어려운 일”이라고 전했다.

 

- Copyright © KNEWSL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답글 남기기 응답 취소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최신 등록 기사

[석승환의 MLB] 데트머의 밤은 언제나 같았다

LA총영사관, 차세대 한인 정치력 키운다…한미 리더십 커넥트

한인 프란체스카 홍, 오늘 주지사 후보 경선 … 돌풍 이어갈까

김민석 “최종 과반 넘길 가능성 높아…1순위서 끝낼 생각”

기협, “최민희 의원직 사퇴하라” … “카메라 감시, 촬영방해”

금값 다시 4400달러 위로…물가 발표 앞두고 일주일새 7%↑

ICE 구치소 한국 국적자 3명 사망 … 70대 한인 등 2명은 자살

“출산 준비물에 에너지 젤?”…미국 예비엄마들, 마라톤 선수처럼 에너지 보충

콜롬비아 10년래 최악 강진…최소 111명 사망

(2보)’불의 고리’ 콜롬비아 지진 사망 132명 … 2000명 실종

트럼프, 어린이 예방접종 18개→11개 질병 축소 행정명령

배네수엘라 사망자 6301명으로 증가…주택 21978채 파괴

주민 개인정보, 클릭 한 번에 삭제 요청…무료 ‘DROP’ 본격 시행

취업 영주권 초비상 … “취업 1순위·NIW 10명 중 6명 퇴짜”

실시간 랭킹

[심층분석] 식당 3곳 옮겨 다니며 잇따라 노동법 소송 … 피소된 곳 모두 LA·OC 한인 식당들

트럼프 행정부, ‘반미 성향·원정출산’ 포함 외국인 17만5천명 비자 무더기 취소

[건강] “하루 커피 3~4잔 마셨을 뿐인데”… 간암·간경변 위험 뚝

자유의 여신상 부근 관광보트 전복, 엄마와 딸 사망

[단독] 김원석 회사 4곳 줄줄이 챕터7 청산 절차 … 3개 법인 같은 날 동시 파산 신청

콜롬비아 10년래 최악 강진…최소 111명 사망

LA·남가주 버라이즌 ‘먹통’ … 광케이블 잇단 고의 훼손

[화제] “내 돈 갚아라” 김원석씨 자택 앞 1인 광대 시위 … 한인 투자사, “108만 달러 못받아”

Prev Next

  • 회사소개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용 약관
  • 광고문의
  • 기사제보
  • 페이스북
  • 유튜브
© KNEWSLA All Rights Reserved.
No Result
View All Result
  • 홈
  • 한인/K-타운
  • LA/OC 로컬
  • 미국
  • 경제/Money
  • S.F/California
  • National
  • 부동산/생활경제
  • 세계
  • 한국
  • 엔터테인먼트
  • 오피니언/칼럼
  • 세계/경제/사회
  • 스포츠
  • 이슈/특집
  • 이런일도
  • IT/SCI/학술
  • Senior/Health
  • 여행
  • Food/Restaurant
  • 문화/Book/공연
  • 전문가 칼럼
  • IT/SCI/학술
  • 미디어
  • 자동차/항공
  • 기업스토리
  • Teen’s Press

Copyright © KNEWSLA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