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코의 대표적인 아이템은?
많은 코스코 회원들이 꼽은 가장 코스코를 잘 설명할 수 있는 아이템으로 1달러 50센트짜리 핫도그 콤보와 다른 주유소보다 저렴한 개솔린 가격, 그리고 최근 불티나게 팔리고 있는 골드바 등이 선정됐다.
이와 관련해 론 바크리스 코스코 CEO는 “우리가 판매하는 가장 중요한 품목은 바로 회원권, 멤버십입니다”라고 경제전문지 포춘과의 인터뷰에서 밝혔다.
바크리스는 “우리가 판매하는 모든 것들이 가능한 이유는 회원들 덕”이라고 말하고, “덕분에 다양한 상품을 보다 저렴하게 제공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코스코는 2024년 6월 현재 1억 3천만 명의 회원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코스코 회원은 연회비 60달러의 골드스타와 120달러의 이그제큐티브 멤버십 두 가지를 제공하고 있다.
2023년말 코스코 회원들은 회비가 인상될 것으로 우려했지만 코스코는 회비 인상을 하지 않았고, 이와 함께 우리는 1달러 50센트의 핫도그 콤보 가격에도 변함이 없을 것이라고 말해 큰 환호를 받은 바 있다.
지난해 12월 코스코 실적 발표에 나섰던 리차드 갈란티 CFO는 멤버십 회비 인상과 관련해 “멤버십 가격 인상을 고려할 필요가 없었다”고 말하고, “평균 인상없이 오래 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는 코스코 멤버십에 더 많은 가치를 부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돈보다 회원이 우선이라는 말이다.
코스코의 멤버십 연회비는 지난 2017년 이후 변동이 없다.
<박성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