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터넷의 선구자격 기업인 AOL이 약 30년간 제공해 온 전화선 기반 다이얼업 인터넷 서비스를 오는 9월 말 종료한다고 발표했다.
AOL은 월요일 발표에서 “AOL은 자사의 제품과 서비스를 정기적으로 평가하고 있으며, 다이얼업 인터넷 서비스를 중단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모뎀 사업을 종료하는 것이다.
AOL의 모회사인 야후(Yahoo!)의 대변인에 따르면, 광대역 인터넷 보급이 확대되면서 AOL은 이미 서비스 중심을 다른 프로그램들로 옮겼기 때문에, 이번 결정이 영향을 미칠 이용자는 많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CNBC는 지난 2021년, AOL 다이얼업 가입자 수가 “수천 명 수준”이라고 보도한 바 있다.
야후 대변인은 더힐(The Hill)과의 인터뷰에서 “이번 변화는 기존 가입자들이 이용 중인 다른 유료 서비스나 혜택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다”며 “또한 무료 AOL 이메일 계정 역시 아무런 영향 없이 계속 사용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한때 ‘아메리카 온라인(America Online)’으로 불렸던 AOL은 1990년대 인터넷 기술이 발전하던 시기에 수많은 이용자들을 처음으로 온라인 세계에 입문시키며 다이얼업 모뎀 인터넷을 통해 수십억 달러의 수익을 올린 바 있다.
<박성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