캘리포니아 주에서 “squaw”(스쿠와) 라는 단어가 사라지게 된다.
캘리포니아주 천연자원국은 15개 카운티 30개 이상의 도시에서 “squaw” 라는 경멸적인 용어 삭제를 승인했다고 밝혔다.
천연자원국측은 “squaw라는 용어는 원주민 여성을 겨냥한 인종적이고, 민족적, 성별에 기반한 비하 용어로 인식되고 있다”며, “squaw 용어의 삭제는 원주민 커뮤니티가 직면한 트라우마와 억압을 인식하는데 중요한 단계다”라고 밝혔다.
‘squaw’라는 단어는 원래 북아메리카 원주민 여성 특히 아내를 지칭하는 표현이지만 오늘날에는 논란이 많은 용어로 간주된다.
이 단어는 원주민 여성에 대한 경멸적이고 모욕적인 의미를 담고 있다고 여겨지며, 인종차별적이고 여성 혐오적인 뉘앙스를 포함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원주민 단체와 인권 옹호 단체들은 이 표현을 자제하고 더 존중하는 단어를 사용할 것을 요구한다.
이에 따라 여러 지명이나 공공장소 이름에서도 점차 이 단어가 사라지고, 대체 명칭으로 변경되는 추세다.
이번 조치는 개빈 뉴섬 주지사가 2022년에 법으로 서명한 AB 2022 법안에서 비롯된 것으로 법에 따라 2025년 1월 1일까지 주 내 모든 지명에서 용어를 삭제해야 하고 교체해야 한다.
이 AB 2022 법안은 2018년 캘리포니아주 최초의 원주민 의원이 된 제임스 라모스 하원의원이 발의한 법안이며 주 정보 사이트에서도 2025년부터 용어를 모두 변경할 예정이다.
<박성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