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Bonds – 이자수익률이 9.62% 인데 세금혜택까지?
요즘 I Bond 가 높은 수익률로 인하여 상당히 인기가 있는데 이는 I Bond 수익률이 inflation 하고 연동이 되어 있기 때문이다. 지금현재 이자수익율이 9.62% 이다.
은행 CD 이자가 겨우 2% 정도인 것과 비교하면 거의 5배나 된다.
I Bond 이자수익률 은 일년에 두번 5월과 11월 에 inflation rate 을 기준으로 해서 미 재무부가 결정해서 발표를 한다.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지금 현재 9.62% 이자수익률 이다.
은행 CD 처럼 이자는 매달 원금에 합해진다. 만기일은 30년인데 첫 일년 동안은 인출 할 수 없지만 일 년 후부터 언제든지 인출 할 수 있는데 5년 안에 인출하면 인출하기 전 3개월치 이자를 받지 못한다.
그래서 가지고 있는 I Bond를 TreasuryDirect,gov에서 확인해 볼 수 있는데 구입한 지 5년이 안되면 3개월치 이자는 빠져있다. 5년 후부터 인출시 모든 이자를 다 받는다.
구입 방법은 TreasuryDirect.gov 을 통해서 Electric I Bond 로 구입이 가능한데 한 사람당 일 년에
$10,000 까지만 구입이 가능하다.
그런데 특별히 더 구입할 수 있는 방법이 하나 있는데 소득세 보고 시 세금 환불 (tax refund) 를 받는 경우에는 세금 환불을 돈으로 받는 대신 I Bond로 받을 수있다.
이 경우 $50 단위로 해서 $5,000 까지 구입할 수 있는데 세금 보고시 IRS form 8888을 사용하면 된다. 이 경우는 Paper I Bond certificate 를 우편으로 받게 된다.
I Bond 는 만기일 때나 아니면 인출할 때 그동안의 모든 이자 소득에 대해서 한꺼번에 세금을 내든지 아니면 매년 그해에 받은 이자에 대해서 매년마다 세금을 내든지 선택을 할 수가 있다.
I Bond 이자수익에 대해서 주정부 세금은 면제된다. California 처럼 주 정부 소득 세율이 높은 주에 살고 있는 사람들은 I bond 이자수익에 대해서 주정부 소득세를 내지 않고 연방세금 만 내면되니까 상당한 세금을 절약할 수 있다.
그리고 만약 이 자금을 자녀들의 대학 학자금으로 쓰게 되는 경우 중저소득층은 세금이 면제된다.
앞으로 inflation rate 이 계속 높은 상태로 유지가 될 가능성이 있어서 당분간 I Bond 수익율은 높은 상태로 유지될 전망인데 또 세금 혜택까지 있으니까 은행에 돈을 묶어 두는 것 보다 I Bond 를 구입하는 것이 어떨까요?
<박수현 공인 회계사> 213-385-2051. 이메일 sp@sparkcpa.net 홈페이지 www.sparkcpa.net
관련기사 [박수현 재정칼럼(6)] “로스IRA 인컴제한 피하는 법
관련기사 [박수현 재정칼럼(5)] “계획 없이 집 팔다 세금폭탄”..절세대책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