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네기 멜론 대학교에서 교육과 학습에 대한 교수법 개발에 깊이 관여해온 6명의 학자들이 학생들의 학습을 개선하고자 교사들이 더 효과적으로 가르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27년간 대학 교수들과 일대일로 일하면서 얻은 경험과 연구 문헌을 바탕으로 학습의 7가지 일반 원칙을“ How Learning work” 를 출간했다. 이들이 인지심리학, 발달심리학, 사회심리학, 교육 연구, 인류학, 인구통계학, 조직 행동 등 다양한 관점에서의 연구한 효과적 학습 방법은 과연 무엇일까?
학습 목표의 명확성:
학생들은 학습 목표가 명확할 때 더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수업 초기에 학습 목표를 명확히 제시하면 학생들이 무엇을 기대해야 하는지 알게 되어 학습 방향이 명확 해진다. SAT 수업을 듣는다고 해보자. 이때에 보통 학생들은 들어야 한다고 하니, 엄마가 등록을 해 놓았으니 듣는다. 이것 보다는 왜 SAT 공부가 필요한지, 무엇을 구체적으로 얻을 수 있는지, 목표 점수는 어느 기간까지 얼마인지 등을 명확히 하고 시작 할때 학습 효과가 높을 수 밖에 없다.
선행 지식의 활용:
새로운 정보를 학습할 때 학생들의 기존에 배웠던 지식을 자유자재로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새로운 개념을 가르칠 때 이전 수업에서 다룬 관련 주제를 복습하면 학생들이 새로운 정보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그래서 가르치는 사람은 매 수업 학생들이 지난 수업에 배웠던 내용을 자연스럽게 다시 되 뇌이고 사용 하여 오늘 수업에 배울 내용의 기반이 단단히 생길 수 있도록 신경 써서 커리큘럼을 짜야한다. 만일 학생이 혼자 집에서 학습 하는 경우라면 우선적으로 어제 학습한 내용을 다시 한번 복습하며 새로운 학습 목표와의 연관성을 고민 해 가며 학습 할 때 응용할 수 있는 힘이 생긴다.
정보의 조직화:
효과적인 정보 조직화는 정보의 검색 및 활용을 용이하게 한다. 예를 들어, 수업의 내용을 학생들에게 정보를 체계적으로 정리한 개요나 다이어그램을 제공하면 훨씬 더 이해하기 쉬우며 기억에도 오래 남고 체계의 상호 관계에 대한 이해도 쉽다.
학습 참여: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는 집중력과 이해력을 높이는데 큰 도움이 된다. 예를 들어, 토론이나 그룹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고 다른 사람들과 상호작용하도록 유도하면 학습 효과가 높아진다. 유태인의 ‘하브루타 학습’ 은 각 문제와 주제를 가지고 두 사람 씩 짝을 지어 각자의 생각을 공유하고 다르게 생각하는 부분은 토론하는 것으로 학습 효과가 높기로 유명하다. 특히 사회성이 높은 학생들은 혼자 책을 읽고 학습하는 것 보다 그룹이 함께 연구하고 토론하는 방식이 보다 효율적이다.
연습과 피드백:
지속적인 연습과 즉각적인 피드백은 학습을 강화한다. 아무리 영재라고 하더라도 배운 배용을 모두 완전히 기억할 수 없다. 예를 들어, 학생들이 문제를 풀고 나서 즉각적인 피드백을 받으면 자신의 오류를 바로잡고 학습을 개선할 수 있다. 또한 배운 날 바로 연관 연습 문제를 풀어보는 것은 학습 효과를 극대화 한다. 이런 이유에서 배운 날 연습문제로 내 주는 숙제를 바로 그날 하는 것은 학습의 효과를 높일 수 있는 좋은 방향이다.
동기 부여:
학생들의 동기 부여는 학습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예를 들어, 학습 내용이 학생들의 흥미와 관련이 있거나 실제 생활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보여주면 학습 동기가 높아진다. 따라서 교사들은 수업 시간에 내용을 전달하는 것에만 집중하기 보다는 배우는 내용이 실제 생활에 활용되는 예를 많이 들어 주어 배우는 내용이 왜 중요한지를 학생들이 깨닫게 하므로 흥미를 높여 줄 수 있다. 또한 칭찬과 격려를 통해 더 즐겁게 배울 수 있도록 신경 써야 한다.
메타인지적 전략:
메타인지 학습은 학생들이 자신의 학습 과정을 점검여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을 구별하고 배우는 내용과 속도 및 모르는 것을 보완하기 위한 학습 계획과 방법을 스스로 조절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예를 들어, 학생들에게 학습 목표를 설정하고 자신의 학습 진행 상황을 스스로 평가하도록 지도하고 보완하면서 스스로의 계획을 점검하며 자지 주도적으로 학습하게 되면 메타인지적 능력이 향상된다.
<새라 박 글로벌 리더십 아카데미 원장> Globalnextgenerations@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