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런 배스 LA시장이 비영리재단인 ‘LA 시장 기금’(LA Mayor’s Fund와)과 퇴역군인 노숙자 지원 비영리단체인 미국 보훈단체(U.S VETS)의 파트너십을 발표했다.
이번 파트너십은 퇴역군인에게 실질적인 리소스를 제공, 이들이 노숙자로 전락하는 것을 예방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는 취지다.
배스 시장은 또한, 관련 정책 지지를 얻기 위해 40명 이상의 미 전역 시장들을 이끌고 워싱턴 DC를 방문할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이번 방문을 통해 배스 시장은 바이든 정부, 연방 상하원들과 만나 퇴역 군인 노숙자들을 실내로 불러들이고, 저소득 퇴역군인들이 노숙자로 전락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연방 차원의 정책을 진전시킬 예정이다.
캐런 배스 시장은 “오랜 시간 동안 정부와 비영리 부문은 노숙자를 예방하기 위한 노력에 독립적으로 활동해왔다.”며 “‘LA 시장 기금’의 ‘We Are LA’는 노숙자를 위한 자원을 더 많은 사람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U.S. VETS와의 새로운 파트너십은 퇴역 군인들이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자원을 통해 이들이 노숙자로 전락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게 해줄 것이다.
몇주 이내에 미 전역의 시장들이 우리나라의 수도로 가서 이 나라를 위해 헌신한 사람들이 마땅히 받아야 할 주거 지원과 서비스를 위한 우선 순위를 대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배스 시장은 미국 시장 협의회(USCM) 노숙자 위기 대책위원장으로서 지난 4월 말, 퇴역군인 노숙자 위기의 심각성을 알리고, 저소득 베테랑들이 노숙자로 전락하지 않도록 돕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시장들은 주택 바우처 추가 확보, 영구 주택 건설 프로젝트 기반 바우처 유연성 증대, 주택 바우처 자격 확대로 무주택 퇴역군인들이 장애 소득 혜택을 받음으로 인해 자격이 박탈되는 것을 방지하도록 노력할 것이다.
스테판 펙 U.S VETS 회장 겸 CEO는 “We Are LA는 노숙자가 될 위험에 처한 더 많은 퇴역 군인들에게 다가갈 수 있도록 돕고 있다.”며 “노숙 생활을 하는 수많은 퇴역군인들은 우리나라에 복무하면서 직접적으로 발생한 신체적, 정신적 건강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그들이 겪은 어려움이 무엇이든, 그 이유가 무엇이든, 우리는 나라를 위해 목숨을 바친 모든 사람에게 안전하고 깨끗한 삶의 터전을 빚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콘웨이 콜리스 Mayor’s Fund 회장 겸 CEO도 “2월에만 6천 건 이상의 퇴거 통지서가 접수됐다.”며 “우리는 참전용사들에게 빚을 지고 있다. U.S. VETS는 중요한 일을 하고 있고, LA에 있는 더 많은 참전 용사들은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노숙을 피할 것이다. 사실, 우리가 노숙을 줄이고 끝낼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사람들이 애초에 노숙자가 되는 것을 막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U.S. VETS는 긴급, 임시, 영구 주택을 포함해 퇴역군인들이 노숙자로 전락하지 않도록 모든 리소스를 제공한다.
잉글우드에 위치한 U.S. VETS이나 Mayor’s Fund를 통해 퇴역군인을 위한 서비스를 확인할 수 있다.
Mayor’s Fund는 노숙자나 노숙자 전락 위기에 처한 앤젤리노를 돕기 위해 We Are LA를 창설, 이들을 위한 리소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를 통해 아웃리치 직원들을 보내 퇴거 통지를 받은 앤젤리노들을 보호하고, 세입자 지원 클리닉 서비스 제공, 핫라인 운영 등 노숙자 예방을 위한 리소스를 제공하고 있다. We Are LA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www.mayorsfundla.org에서 확인할 수 있다.
퇴거 위기에 처한 퇴역군인들과 앤젤리노는 We Are LA 핫라인 213-584-1808로 전화하면 된다.
<LA 시장실 제공>
관련기사 LA 주민 60% 캐런 배스, 노숙자 못줄이면 리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