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섬 주지사 리콜 선거에 필요한 서명이 지난 4월 주 정부에 보고된 가운데 캘리포니아 주 전역 58개 카운티별 리콜 지지서명 최종 카운트가 공개됐다.
6일 KTLA 보도에 따르면 캘리포니아 주정부는 5일 58 개 카운티의 최종 수에 대한 최종 보고서를 공개했다
주정부는 리콜 서명 분석결과 등록된 유권자의 유효한 서명이 171만 9,943 개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이는 주에서 2,200 만 명 이상의 유권자 중 거의 7.8 %에 달하는 것이다.
리콜 추진단체득은 리콜 선거에 150 만 개의 서명이 필요했으나 이를 충분히 뛰어 넘어 리콜 선거는 확정됐다.
리콜 선거에 필요한 유효서명수는 지난 2018 년 Newsom이 당선되었을 때 투표자의 12 %가 필요했다. 단체측은 리콜서명 210 만 개 이상을 제출했으며 이중 거의 80 %가 유효한 것으로 판정됐다.
캘리포니아 리콜 절차의 나머지 부분에 관한 한, 주에서는 청원서에 서명 한 유권자들이 카운티 선거 사무소에 연락하여 지지를 철회 할 수 있도록 한 달 이상 기한을 허용한다.
그런 다음 해당 카운티 사무소는 10 일 이내에 철회 된 서명을 보고하고 주에서는 다른 카운티에서 리콜이 투표 용지 자격을 얻기 위해 여전히 12 %에 도달하는지 확인하게 된다..
그 후 주에서 비용을 추정 한 다음 검토를 거쳐 몇 단계 더 거쳐 Eleni Kounalakis 부지사가 선거를 요청해야한다.
<박재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