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북목
지난회 칼럼에서 의자병에 대해 소개를 했었는데, 그 의자병의 제일 대표적 부작용이 거북목 증후군이다.
거북목(Forward Head Posture)은 장시간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사용으로 인해 목이 앞으로 기울면서 발생하는 자세 문제로, 머리가 앞쪽으로 쏠려 있고, 굽은 어깨를 형성하며, 목과 어깨의 통증, 긴장, 피로를 유발한다. 결국 이 균형을 잃은 목과 어깨 구조가 앞쪽으로 기울면서 횡경막을 지속적으로 누르게 되어 산소량이 줄고, 횡격막 위 아래에 위치한 심장과 위장기능을 방해하기까지 한다.
이번에는 거북목(Forward Head Posture)으로 인한 불편함을 완화하고 목과 어깨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는 데 효과적인 경혈 마사지, 스트레칭, 한방차를 소개해본다. 아래 경혈들은 목 주변의 경직을 풀어주고 혈액순환을 개선하여 거북목 증후군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준다.
1. 풍지혈 (GB20): 목 뒤쪽, 머리와 목이 만나는 부분에서 약간 움푹 들어간 양쪽
2. 대추혈 (GV14): 목 뒤쪽 척추 중간, 목뼈 7번이 있는 부분(목과 등이 만나는 부위).
3. 견정혈 (GB21): 어깨 중간 부분, 목과 어깨가 만나는 지점.
4. 합곡혈 (LI4): 손등에서 엄지와 검지 손가락 사이 움푹 들어간 부분.
5. 태양혈 (Extra Point): 눈썹 끝과 눈의 바깥쪽 사이, 관자놀이 부위.
이 경혈들을 꾹 눌러서 1분정도 부드럽게 마사지해주면 거북목으로 인한 통증과 불편함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또는 테니스공을 풍지혈 사이에 두고 두 손으로 깍지껴서 공을 잡고 좌우로 움직여 주면 목 뒤에 경혈과 근육들을 자연스럽게 마사지 할 수 있다.
마사지와 더불어 자세 교정과 스트레칭도 병행하면 효과가 극대화된다.
목 어깨 스트레칭
허리 뒤로 양손을 깍지 끼고 견갑골을 서로 붙이며 목을 뒤로 젖히는 자세로 15초이상 심호흡하며 3번을 반복해 주면 시원함을 느끼면서 점점 자세교정이 된다.
거북목에 좋은 한방차
다음 약재들은 경직된 근육을 이완시키고 통증을 완화하는 데 효과적이다.
1. 작약차 : 백작약은 목과 어깨 근육의 경직과 통증을 줄여주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어 목 디스크로 인한 근육 경직에도 좋다.
2. 갈근차: 갈근(칡뿌리)은 근육 이완 및 통증 완화에 도움을 주며, 특히 경추와 어깨 부위의 뭉친 뻣뻣한 근육을 풀어주는 효과가 있다.
3. 강황차: 강황에는 항염증 성분인 커큐민이 풍부하여 염증을 줄여주는 역할을 한다. 목 디스크로 인한 염증과 통증을 줄이고, 신경 압박으로 인한 통증을 완화하는 데 효과적이다.
4. 두충차: 두충은 뼈와 근육을 강화하고, 허리와 목의 통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준다.
5. 우슬차: 우슬은 뼈와 관절을 강화하며, 거북목으로 인한 통증을 완화하고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준다.
각 약재들은 6~8그램 정도씩을300ml~500ml의 물에 넣고 30분 정도 끓여 차를 만들어 따뜻하게 마시면 된다. 모두 같이 넣어서 차를 만들어도 된다.
그리고, 생활 속에서 의식적으로 턱을 당기고 어깨를 펴는 연습을 자주하는 것이 좋다.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를 사용할 때 목이 앞으로 나가고 있는지 항상 주의하여 자세에 신경을 써야한다.
위의 내용들을 잘 실천해서 매달 한 번씩 옆모습을 사진찍어 거북목 상태를 점검하며 바른 자세로 교정이 되는지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
<제이슨 오 밸런스 앤 하모니 베버리 힐스 한의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