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라는 말은 연구는 학자들, 연구실에서 일하는 전문가들, 과학자들, 그리고 다른 대학원생들과 같은 연구원들의 전유물로 여겨졌다. 그런데 언제부터 인가 고등학생들이 대학입시를 위한 리서치 경력이 언급이 되기 시작했다. 그리고 그것이 상당 부분 특정 계층의 부모들이 자녀의 입시를 돕는 수단으로 여겨지면서 부정적 느낌이 들기도 한다.
그러면 고등학생들에게 있어서 리서치는 무엇이며 어떤 이점이 있고 또 어떻게 진행되는지 알아보자.
학문적 호기심을 채울 흥미로운 활동
오늘날의 현대 세계에서 리서치는 학생들이 특정 개념을 잘 알고 미개척 분야를 탐구하는 데 관심을 갖도록 하는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AP 과목 중 리서치와 AP 세미나 2년의 과정을 모두 이수하여 AP 캡스톤디플로마 (Capstone Diploma) 수료증을 받을 수 있는 정규 학업 과정에서도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과목이다. 2014년 시작된 캡스톤 프로그램은 학업역량과 리서치 능력을 키울 수 있는 좋은 기회로 대학에서 필요한 필수 능력인 정보 찾기와 논문쓰기, 정리하기 등이 포함된다. 고등학생들이 새로운 시각으로 다양한 주제에 대해 비판적으로 생각하고,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키며, 다른 분야의 기술적 측면에 대해 더 많이 알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차별화된 지식확장 방법
많은 학교들이 교사와 학생 모두가 동등하게 참여하는 함께 학습을 이끌고 진행하는 수업을 시행하기 시작했습니다. 교사들은 다양한 프로젝트에 대한 연구를 포함하는 다양한 활동에 학생들을 참여시키고, 학생들은 사례 연구를 발표하고 또 그들의 연구 기술을 보여줄 기회를 얻는다. 만약 학생들이 능숙하게 연구하고 문제를 쉽게 해결할 수 있다면 이러한 연구 과정은 학생들의 사고 패턴을 향상시키고 그들의 삶에서 그것들을 배우고 실행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를 열어주게 된다.
최신 정보와 새로운 아이디어
리서치는 지식을 새로운 지식과 정보를 정확하게 비교하며 배울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이다. 공동연구를 통해 친구, 동료 또는 지도 교수와 상호작용하면서 그들의 의견이나 관점을 공유할 수 있다. 좋은 연구 기술은 학생들이 책을 많이 읽고, 메모를 하고, 생각을 넣을 수 있을 때만 가능하다. 리서치라고 하면 우선 과학 분야를 떠올리기 쉽다. 하지만 이제 리서치의 영역은 비과학적 저널리즘, 역사, 비즈니스 등 전 학술적 분야를 포함한다.
필요한 경력, 교육 및 생활 기술 개발
고용주들은 특정한 기술을 가진 직원을 원한다. 분야의 대한 지식, 문제 해결능력,팀 작업 능력, 의사소통 기술, 분석 기술의 중요성은 직업, 교육, 그리고 인생에서 어디를 가든 항상 갖춰야 할 중요한 요소가 된다.
리서치 기회와 방법
많은 학생들이 연구직을 얻기를 원하지만, 어떻게 시작하고 발전시켜 나가야 하는 지를 아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연구 경험을 얻기 위해서는 대학, 병원, 회사 혹은 실험실에 연락하여 기회를 얻어야 한다. 연락을 할 때는 각 기관에 맞는 이력서와 자기 소개서를 첨부해야 한다.
특히 그들의 연구에 대한 관심, 그리고 자발적으로 어떻게 기여하고 싶은 지를 보여주는 방식으로 자신을 당신을 소개해야 한다. 물론 대학 교수나 회사에 이메일을 보내는 것은 시간이 많이 걸리는 일이다. 자리를 얻었다면 직위를 확보하더라도 유연하고 현실적인 자세를 유지해야 한다.
그리고 이런 일을 다른 사람보다 더 잘 수행 할 수 있는 코딩 언어와 같은 새로운 기술을 미리 스스로 학습해서 갖추는 것도 팀프로젝트의 성공에 기여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면 좋다.
여름 캠프, 연구 프로그램, 독립프로젝트
일부 부모들은 유료 여름 캠프에 참여하는 것을 주저할 수도 있다. MIT 대학의 Research Summer Institute (RSI)와 Texas Tech의 Clark Scholars 프로그램과 같은 많은 가장 권위 있는 여름 캠프는 무료이다. 하지만 매우 경쟁이 치열하고 16세나 17세 이상의 학생들에게만 개방된다. 따라서 유료 프로그램을 고려해 볼 수도 있다.
물론 독립적인 리서치 프로젝트를 시작할 수도 있다. 이 경우는 장기간의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연구, 논문 작성, 검토 및 출판을 위해 제출하는 데 처음부터 끝까지 최소 1년을 보낼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새라 박 글로벌 리더십 아카데미 원장> Globalnextgenerations@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