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팝 간판 걸그룹 ‘블랙핑크’ 멤버 겸 솔로가수 로제의 신곡 ‘아파트(APT.)’가 각종 차트에서 K팝 신기록을 쓰고 있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로제의 솔로 정규 1집 ‘로지(rosie)’ 선공개 싱글로 지난 18일 공개된 ‘아파트’는 23일자 애플 뮤직 데일리 톱 송 글로벌(Daily Top Songs Global)에서 1위를 차지했다.
영미권 팝과 라틴 팝이 특히 강세인 해당 차트에서 K팝이 정상에 오른 건 ‘아파트’가 처음이다.
미국 팝스타 브루노 마스가 피처링한 ‘아파트’는 펑키(funky)한 그루브와 중독적인 멜로디로 세계적인 인기다.
국내 음원차트 ‘퍼펙트 올킬(PAK)’을 달성한 건 물론 스포티파이 미국 1위 차트에 안착했다. 특히 로제는 국내 여성 솔로 아티스트 최초로 미국 스포티파이 차트 1위, 글로벌 스포티파이 데일리 톱 송 차트 1위에 등극했다. 뮤직비디오는 공개 5일 만에 유튜브에서 1억뷰를 달성했다.
로제가 직접 참여한 댄스곡 ‘아파트’는 한국에서 널리 알려진 ‘아파트 게임’에서 착안했다. K-술자리 게임으로 통하는 이 게임은 참여자들이 “아~파트 아파트 아~파트 아파트”를 외치다 한 사람이 특정 숫자를 언급한 뒤 다 같이 손을 쌓을 때 해당 숫자에 손이 있는 참여자가 술을 마시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