캘리포니아에서 스키틀즈를 찾아볼 수 없도록 하는 법안의 실현이 한걸음 더 가까워졌다.
우드랜드 힐즈를 지역구로 하는 제시 가브레일 의원의 AB 418이 캘리포니아주 하원을 통과해 상원의 표결만 남았다.
이 법안은 음식에 사용되는 식용색소 중 하나인 Red Dye No.3와 화학물질인 Titanium Dioxide, Potassium Bromate, Brominated Vegetable Oil, Propyl Paraben의 사용, 판매 및 해당 화학물질이 함유되어있는 제품 판매를 금지하는 것이 골자다.
이 화학물질들은 이미 유럽연합에서는 암과 생식 장애, 어린이들의 성장 저해 등을 이유로 금지된 물질들이다.
가브레일 의원은 “우리가 유럽 만큼 아이들을 사랑하지 않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음식이나 음료에 유해한 물질 대신 대체품을 사용하도록 권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고 전했다.
해당 화학물질은 특히 캔디, 약품, 피자, 음료, 커피 크리머, 밀가루 제조에 대거 사용되고 있다.
코카콜라, 펩시, 게토레이, 던킨 도너츠, 파파 존스 피자, 파네라 등 대형 업체들은 이미 해당 물질들의 사용을 자체적으로 중단했다.
현재 해당 화학물질을 사용하고 있는 대표적인 제품에는 스키틀즈, 핫 타말리 등이 있다.
한편 음식, 음료 제조업체들은 AB 418에 반대 입장을 표하고 있다.
이들은 금지 화학물질에 포함한 5가지의 화학물질들은 연방, 주 정부에서 과학적인 실험을 거쳐 안전하다고 확인된 물질들이라며 반박했다.
<박성철 기자>
관련기사 캔디 더 이상 못 먹게 되나…암유발 5개 화학물질 금지법안 발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