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중 가장 로맨틱한 기념일을 앞두고,FBI는 12일 데이팅 웹사이트와 앱, 소셜미디어에서 각별히 주의할 것을 당부했다. 사랑을 찾는 사람들을 노린 사기범들이 활동을 강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연방수사국(FBI)은 온라인 연애 사기, 이른바 신뢰 사기가 밸런타인데이를 전후해 더욱 기승을 부린다고 밝혔다. 사기범들은 가짜 신분을 이용해 피해자의 신뢰를 얻은 뒤 금전을 빼돌리는 것을 목표로 한다.
FBI에 따르면 연애 사기범들은 처음부터 강한 애정과 관심을 쏟아부으며 빠르게 관계를 형성하려는 경향이 있다. 일부는 결혼을 제안하거나 직접 만날 계획을 세우기도 하지만, 결국 돈을 요구하기 위한 수법인 경우가 많다.
또한 이들은 여러 가지 핑계를 대거나 해외 또는 다른 지역에 거주하거나 근무한다고 주장하며 직접 만남을 피하려 한다.

FBI LA 지부의 아킬 데이비스 지부장은 “연애 사기는 마음뿐 아니라 은행 계좌에도 치명적인 피해를 줄 수 있다”며 “온라인에서 사랑을 찾는 사람들은 위험성을 충분히 인지하고 현실 감각을 유지해야 한다”고 말했다.
FBI는 사기범들이 피해자에게 돈을 요구할 때 의료 응급 상황이나 예상치 못한 사고가 발생했다는 식으로 속이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다.
피해자는 40세 이상 여성, 사별했거나 이혼한 사람, 장애를 가진 이들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FBI에 따르면 지난해 2,000명 이상이 연애 사기로 인해 총 1억1,200만 달러 이상의 피해를 입었다.
FBI는 연애 사기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수칙을 제시했다.
- 온라인 검색을 통해 상대방의 사진과 프로필을 확인하고, 해당 이미지나 이름, 세부 정보가 다른 곳에서도 사용됐는지 조사할 것.
- 상대가 지나치게 완벽해 보이거나, 데이팅 서비스나 소셜미디어를 떠나 오프라인 대화로 빠르게 전환하자고 요구할 경우 주의할 것.
- 서두르지 말고 많은 질문을 할 것.
- 온라인에 게시하거나 공개하는 정보에 신중할 것. 사기범들은 소셜미디어와 데이팅 사이트에 공유된 정보를 활용해 피해자를 분석하고 표적으로 삼는다.
- 온라인이나 전화로만 연락한 사람에게는 절대 돈을 보내지 말 것.
연애 사기 피해자는 FBI 인터넷 범죄 신고 센터에 신고할 수 있다.
박성철 기자(sungparkknews@gmail.com)
https://www.nbclosangeles.com/news/local/romance-scam-valentines-day/3846315/



